인사말

  • /
  • 인문학진흥사업단  /
  • 인사말

 

 

안녕하십니까? 원광대학교 프라임인문학진흥사업단장 유지원입니다.

 

원광대학교 프라임인문학진흥사업단은 지난 2016년에 출범하여 어느덧 3년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 우리 프라임 인문학진흥사업단에는 ‘공연·영상 콘텐츠 제작 및 스토리텔링 사업팀’ㆍ‘글로벌 동아시아 문화 콘텐츠 사업팀’ㆍ‘영미 역사 문화 콘텐츠 사업팀’ㆍ‘중국 역사 문화 콘텐츠 사업팀’ㆍ‘융복합 문화예술 콘텐츠 사업팀’ㆍ‘융복합 문화유산 콘텐츠사업팀’ㆍ‘융복합 인문치료 사업팀’ㆍ‘인문학 중장기 발전 사업팀’ 등 8개 세부 사업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각각의 사업팀들은 본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강화와 인문학적 토대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, 국내외 전문가 초청 특강, 학생 참여 연구회, 국내외 현장답사, 각종 워크샵 등을 개최하는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왔으며,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.

 

또한 우리 프라임인문학진흥사업단에서는 창의공과대학 및 농식품융합대학 등의 자연계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계발(啓發)하기 위한 순수 문사철(文史哲)중심의 7개 교양 교과목을 새롭게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 특히 인문학의 확산을 위해 본 사업단에서는 6개의 복합연계전공과정을 설치하여 교내 재학생들의 복수전공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. 더욱이 인문학의 토대 구축을 위해 지역 연계 사업 일환으로 익산학연구소를 설립하여, 지자체의 지원을 이끌어 내고, 국내외 지역학 학술세미나를 유치하는 등 지역학 연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.

 

이러한 본 사업단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의 운영은 어려움에 직면한 인문학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더 나아가 다양하고 복잡한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병리현상을 치료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여 인류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.

 

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라임 인문학진흥사업은 3년차를 마지막으로 끝나게 되지만, 그동안 진행해 오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이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발전적으로 유지되어, 도덕대학으로 자리 잡은 우리 원광대학교에서 지덕겸수(知德兼修), 도의실천(道義實踐)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.
또한 우리 원광대학교 재학생이라면 누구라도 본 사업단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인문학적 소양과 훌륭한 인성을 겸비한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길 기원드립니다.

 

원광대학교 프라임인문학진흥사업단장 유지원

FacebookTwitterGoogle+